배란일이란?
배란일이란 여성이 난소에서 난자를 배출하는 날을 말하며 이때 난자가 정자와 만나 착상을 하게 되면 임신이 되고 그렇지 않다면 월경혈과 함께 체외로 나오게 됩니다. 배란된 난자는 체내에서 약 24시간 정도 생존하다가 배출되기에 흔히 배란일을 임신가능성이 높은 날이라고 합니다.
배란일 계산하기
배란일을 정확이 알아야 임신확률과 혹은 피임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데요. 요즘에는 배란일 계산하는 어플 종류도 많고 사이트도 많으니 참고 하시면 되며 그 외에 기본적인 관찰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1. 월경주기 관찰
난자가 배출되는 배란은 보통 월경 14일전으로 예를 들어 24일에 월경을 시작했면 배란일은 10일로 정자의 생존일이 7 일정도고 난자의 생존일이 24시간 정도이므로 대략 3일에서 12일 정도가 임신이 가능한 기간으로 봅니다.
2. 기초체온 관찰
운동을 하지않은 평상시 체온은 36.5도 내외이지만 배란직전에는 체온이 약 0.3도 정도 떨어지고 배란이 된 후에는 체온이 0.5도 정도 올라가며 월경이 시작하면 다시 정상으로 돌아옵니다. 이에 체온을 주기적으로 관찰하면 대략적인 배란일을 알 수 있습니다.
3. 점액관찰
자궁 경관의 점액으로 알아보는 방법으로 흔히 '냉'이라고 부르는 점액을 아침, 저녁 소변보기 전에 관찰하는 것으로 배란일 전후에는 점액이 맑고 미끈거리며 월경직후에는 점액이 탁하고 끈끈합니다. 그러므로 점액이 맑을 때가 가임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.
배란일(가임기) 임신확률
배란일을 계산해서 관계를 가진다고 해서 무조건 임신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.
통계상 배란일(가임기) 임신확률은 2-30% 정도인데요.
배란일 계산 임신은 자연임신 확률에 비해 약 2배 이상 높은데요. 잘 확인하셔서 건강한 임신 하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.
함께보면 좋은 글
댓글